HTML/XHTML 및 CSS, Javascript 에디터로 프로그램 자체 내에서 직접 웹 페이지의 미리 보기등이 가능합니다. HTML 태그를 추가하는 단축키 제공 외에도 많은 유용한 도구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유료 버전과 무료 버전이 있으며, Windows 운영체제 전용입니다.
이 게시물은 2017년 1월 13일 수정판입니다.
웹 문서를 구성하는 HTML이나 CSS를 작성하는데 있어서 문서 편집기에 대한 의존도는 대단히 높습니다. 메모장이나 노트패드 따위의 일반 문서 편집기에서도 구문을 작성할 수는 있겠지만, 인코딩 확장성이나 구문 강조와 같은 더욱 편리한 기능을 활용하고자 한다면 전용의 문서 편집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글에서는 인터렉티브 디자이너 입장에서 쓸만한 유료, 무료, 셰어웨어 등 몇 가지 문서 편집기를 소개하지만, 사실 선택의 폭이 그렇게 크지는 않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이제 막 걸음마 단계라고 한다면, 애플리케이션에 금전적인 투자는 잠시 미루고 아래에서 설명하는 무료 앱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Mac OS와 Windows 운영체제에서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편집기는 따로 Recommend 라벨링 해 두었으니 선택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ML/XHTML 및 CSS, Javascript 에디터로 프로그램 자체 내에서 직접 웹 페이지의 미리 보기등이 가능합니다. HTML 태그를 추가하는 단축키 제공 외에도 많은 유용한 도구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유료 버전과 무료 버전이 있으며, Windows 운영체제 전용입니다.
Notepad++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문서 작성 에디터로 꽤 괜찮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특히 Compare라고 해서 2개의 문서를 대조해 틀린 부분을 표시해 주는 비교 기능이 매우 유용합니다. Windows 운영체제 전용입니다.
EditPlus는, 한 때 Windows 사용자에게 가장 인기 있었던 에디터입니다. 쉐어웨어이기 때문에 소정의 등록비를 내야 정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무료 에디터들의 성능도 많이 좋아져서 예전만큼의 인기는 아닙니다.
Mac OS 용 에디터로 원래 BBEdit(상용)의 기능 축소 버전이며, BBEdit의 명성답게 정교하고 유명한 매킨토시용 에디터입니다. TextWrangler는 BBEdit의 내장 HTML 도구들을 전부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구문 채색과 FTP 지원을 비롯해 기본적인 기능들은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무료입니다.
유료 맥용 문서편집기로는 상당한 인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훌륭한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타 소프트웨어와는 차별화된 편의성 기능을 두루 갖추고 있습니다. 다만, 코드의 양이 많아지면 자동완성 기능의 문제로 잦은 끊김 현상이 유발되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한화 약 10만원 가량의 상용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베타 개발 기간동안 많은 호평을 받은 후 상용으로 전환한 편집기. 운영체제 호환성이 좋아 여러 컴퓨터에서 작업하는 사람에게 매력적입니다. Coda가 하나의 구문을 매우 빠르게 작성할 수 있다면, 이 편집기는 여러 구문을 한꺼번에 편집하는 기능이 눈에 띕니다. 한화 8-9만원 선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동안 노하우를 집적해온 전문 개발도구 제작 회사 JetBrains의 PHP 및 웹 개발 기반 IDE(통합 개발 환경) 소프트웨어 입니다. 단순히 문서편집기 차원을 넘어, 코딩, 디버그, 컴파일, 배포 등 프로그램 개발에 관련된 모든 작업을 하나의 프로그램 안에서 처리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HTML, CSS, Javascript를 비롯한 다양한 프론트엔드 개발 환경 및 DB 지원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런 막강한 기능이 초심자나 입문자에게는 오히려 복잡한 문제로 다가올 수도 있으니, 어느정도 개발에 익숙해 지고 난 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